[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

2016. 3. 1. 02:51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


오늘은 바닥탈출 종목을 필터링 하는 검색식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을 두고 크게는 장투, 중투/스윙, 단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장투 종목은 조금 느리더라도 바닥 종목을 잡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고, 중투/스윙의 경우는 단기 파동에서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아 수익을 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업을 하시는 분들은 거래량/거래원/수급에 의한 하루 등락폭이 큰 


종목에서 당일 매매로 수익을 내는 단타가 수익 극대화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지요.[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고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에 따라 적합한 매매법이 다르기에 어떤 방식이 적합한지는 스스로 판단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본론으로 넘어가서 오늘은 장투 혹은 중투/스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바닥탈출 종목을 필터링 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검색식에 걸려나와 관심종목으로 지켜보고 있는 종목의 챠트를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지요.


 


지난 포스팅에서 관심종목으로 언급드렸던 네패스 입니다. 


왼쪽 네모박스를 보시면 2014년 4월부터 11월 까지 약 7개월간의 하락세가 유지됐었구요, 11월부터 3월까지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후 2015년 8월까지 하락세를 이어오다 현재 1차 반등 후 눌림목 자리에 있습니다. 


과연 이 종목은 상승으로 갈까요 하락으로 갈까요? [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


주식시장에서의 주가의 등락은 회사의 실적이 우선이기는 하지만 큰 호재나 악재가 없는 상황에서도 등락을 반복하는 것은 그 종목의 핸들을 잡고 있는 흔히들 말하는 


세력 (기관, 외인 포함)이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시장에서 테마라고 하는 자금의 흐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상기 종목은 1차 눌


림목이 60일선을 크게 하향돌파 하지 않고 60일선이 정배열로 전환된다면 다시금 상승흐름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상승 시점에서 가장 좋은 매수 타이밍은 언제일까요? 


왼쪽 박스 구간을 확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이평선에서 노란색이 60일선이구요, 파란색이 20일선입니다. 

챠트에서 보시면 동그라미 친 1번구간에서 일봉이 60일선을 돌파한 이후 눌림목이 나오구요, 2번 동그라미 구간에서 본격적인 상승 흐름을 시작합니다. 매수를 한다면 1번 구간보다는 2번 구간에서 매수를 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때로는 이익측면에서도 훨씬 이득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2번 자리에 있는 종목을 찾아낼 수 있는 검색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챠트를 유심히 보시면 2번자리의 특징이 무엇이 있을까요?


제일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일봉이 60일선을 돌파했군요. 두번째로 20일선도 60일선을 골든크로스 했습니다. 세번째는 60일선이 과거 최소 3개월 이상 하락세를 유지했군요.  


검색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이런 특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른 종목의 챠트를 보고 상승 초기에 어떤 흐름이 있었는지 위에서 언급한 공통적인 사항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오늘은 시간 관계상 다른 종목 챠트를 살펴보는 것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바닥탈출 종목을 필터링 하기 위해서 3개의 검색식을 만들어 운용중입니다. 

 

첫번째로 "Change up" 이라고 이름붙인 검색식입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아주 단순한 검색식이지만 활용하기에 따라 아주 좋은 결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주 내용은 60일선이 장기간의 하락을 지나 정배열로 전환되는 시점을 포착하기 위한 검색식입니다. 


현재 하루에 적게는 1~2개, 많게는 10개 내외의 종목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Bounce Bounce"이라는 검색식으로 이름 그대로 저점을 찍고 튀어오르는 종목을 골라내기 위한 검색식입니다.


첫번째 검색식과 유사하게 60일선은 정배열 상태에 있어야 하구요, 20일선이 60일선과 120일선 사이에 있는 조건을 걸어 저점을 통화했지만 너무 많이 상승하지 않은 종


목을 고르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이 검색식은 하루에 최소 5개 이상씩은 걸려나오구요, 몇일동안 중복으로 걸려나오는 종목이 많은 편입니다.



세번째는 "1차 눌림목 예상종목" 이라는 이름을 붙인 검색식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2일 전에 20일선이 60일선을 골든크로스 한 종목을 골라내는 검색식입니다. 심플하지


만 저점을 통과하는 종목을 잘 골라내 주고 있습니다.


상기 세개의 검색식을 활용하면 바닥을 통화하서 상승 흐름을 준비하고 있는 종목을 대부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많은 종목이 걸려나오기 때문에 챠트나 모멘


텀을 확인하는데 시간 투자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챠트를 보고 조금 더 연구하시면 상기 검색식을 활용하여 조금 더 효율적인 검색식을 만드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챠트를 보면서 하나 조심해야 될 사항을 말씀드리고 본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루멘스라는 종목입니다. 


챠트를 보시면 20일선이 60일선을 골든 크로스 한 이후에 첫번째 동그라미 친 부분에서 눌림목이 나오구요 단기에 10% 정도 상승하기는 했지만 다시금 하락세로 전환하


면서 60일선을 이탈하여 미끌어지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런 상황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다면 당연히 수익실현을 할 수 는 있지만 매수 후에 시간


이 없어 한두달 묶혀두다 보면 손실이 매우 커질 수도 있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바닥을 탈출하여 상승으로 갈 때 가장 좋은 모습은 20일선이 60일선을 골든 크로스 한 이후에 20일선이 다시금 60일선을 데드크로스 하지 않고 계속 상승하면서 60일선


과의 이격도를 늘려가는 것입니다. 그런 종목은 2~3개월 안에 최소 20%~30% 이상 수익을 가져다 주더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검색식은 2천개가 넘는 종목중에서 원하는 매수위치에 있는 종목을 조금 손쉽게 찾아주는 도구에 불구합니다. 


종목을 찾은 이후에 해당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는 최소한 회사의 재무제표, 모멘텀 정도는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시를 바랍니다.

[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주식] 바닥탈출종목 검색식

어찌보면 힘들고 어찌보면 참 쉬운 주식시장입니다. 모두 쉬운길을 찾아 많은 수익 내시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british_kr/220519308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