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0. 25. 16:06ㆍ카테고리 없음
첫인상 : first impression
첫인상은 단어 그대로 그 사람을 처음 만나보았을 때, 봤을 때 느껴지는 첫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첫인상 중요성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는 첫인상을 깨기 위해서 소요되는 노력이 첫인상보다 약 200배 이상의 강렬한 인상을 줘야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입니다.
사람은 0.3초라는 짧은 시간에도 그 사람에 대해서 호감, 비호감으로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첫인상에 민감하며 3초 정도면 그 사람의 첫인상이 이미 결정되다고 봐야 합니다.
첫인상이 미치는 효과를 초두효과라고 하는데요.
첫인상 중요성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솔로몬 애시가 초두효과를 설명하기 위해서 실제로 사용한 목록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철수
: 똑똑하고, 근면하며, 충동적이고,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며, 질투심이 강함
2. 영민
: 질투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며, 비판적이고, 충동적이고, 근면하며, 똑똑함
철수와 영민의 성격에 대해서는 완전히 같은 내용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역순으로 바꿔서 서술한 것에 불과한데요.
실제로는 이 두 명의 성격 항목을 따로 떼어다 놓고 다수의 사람들에게 보여준 뒤에 두 사람의 성격에 대해서 점수를 매겨보았을 때
영민이보다 철수 쪽의 평균 점수가 훨씬 높았다고 합니다.
첫인상 중요성
그 이유로는 가장 앞의 두 항목, 그 중에서도 제일 처음에 나온 항목의 내용이 대상을 평가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초두효과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장단점을 나열하는 순서가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남들에게 누군가를 소개해야 하는 경우로써, 좋은 의도로 소개하는 경우는 장점부터 한가득 앞에 나열하고 시작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그 사람을 폄하 하기 위해 단점을 먼저 늘어 놓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의 경우처럼 개인적으로 친밀한 거리를 유지하기 싫어하는 관계에서 첫인상은 가히 폭발적인 영향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첫인상에 대해서 설문조사한 결과로는 첫인상이 계속 유지된다(62.7%)는 답변이 일하면서 바뀐다(37.3%)는 답변보다 월등히 높았다고 합니다.
첫인상 중요성
사람의 인지 기관이 지니는 한계상 영원히 서로에 대해서 완전히 알 수는 없는 노릇이니, 결국 일부만 보고 상대를 파악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첫인상을 어떻게 보이느냐에 따라 그 사람과의 관계의 성공의 절반을 먹고 들어가느냐 마느냐가 달려 있습니다.